본문 바로가기
진짜 정보들

블로그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핵심 전략?



목차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트래픽, 곧 방문자입니다. 단순히 나의 일상과 일기만 적어서는 방문자를 늘리기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 나의 블로그 방문자를 늘릴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봅니다.

     

    좋은 블로그의 3요소

     

    사실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행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좋은 블로그의 3요소는 좋은 콘텐츠, 키워드, 알고리즘 정도로 압축해볼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돈이 되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좋은 콘텐츠가 무엇인지는 아무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내가 찾아야 합니다. 물론 요즘은 도움이 될만한 도구들이 많습니다. 키워드 확장부터 검색량까지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하고, 각 포털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정보란 있기 힘들고, 정보들은 넘쳐납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의 블로그와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이 되고 어필이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그렇게 될 수 있을까요?

     

    글쓰기 시작부터

    글쓰기, 쉬우면서도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우선 글을 써보시길 바랍니다. 글을 자신있게 써 내려가려면 내가 아는 분야부터 써야 합니다. 그것이 키워드 적으로 좋은 키워드가 아니어도 상관없습니다. 우선 글 쓰는 습관과 근육을 키워야 하기에 씁니다.

     

    글쓰기가 처음이라면 쓰여져 있는 원고를 조금만 바꾸면서 쓰는 것조차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글을 많이 쓰다 보면 시간도 줄고 내용도 좋아집니다. 어떤 분야든 마찬가지겠죠. 흔히들 말하는 1일 1포스팅이 초보자에겐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가 쓸 수 있는 분야 그리고 경험을 토대로 한다면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새 나의 밑천은 바닥이 나고 맙니다.

     

    다른 블로그 벤치마킹?

     

    그렇게 내가 자신 있는 분야와 경험을 토대로 글을 쓰는 것도 한계가 오게 됩니다. 그럼 그다음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부분 그다음은 잘 나가는 블로그를 벤치마킹하게 됩니다. 고수 느낌이 물씬 풍기는 블로그 글을 가만히 봐도 사실 특별할 게 없습니다. 연예 뉴스 등의 글도 많습니다. 우린 어떤 걸 따라가야 할까요?

     

    연예 관련 글만 넘쳐나는 블로그지만 방문자수는 몇천명에 육박하는 걸 보고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팩트 기도 하지요.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블로그의 방향성을 정하는 시기가 오게 됩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처음부터 방문자 수를 늘리기 위한 전략은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도 지수가 높아야 어떤 글을 쓰든 상위 노출이 될 것이고, 지수를 높이려면 좋은 글을 많이 쓰는 연습이 필수입니다. 지금의 최적화되는 방법이 나중에는 저품질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잊지 말고 본질에 충실해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