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짜 정보들

삼성 더프레임 아트모드 문제점과 해결책



목차



    요즘 비스포크 라는 이름으로 전자제품도 디자인이 큰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 중 삼성 더프레임TV 구매해서 직접 겪어 본 아트모드 문제점과 해결책 정보를 공유해본다.

     

    더프레임-아트모드-설정화면
    더프레임TV 아트모드 설정

     

    디자인TV

     

    일반적인 소비자가 TV를 고를 때에 사실 패널종류나 부가기능들을 모두 알고 구매하지는 않는다. 기본적인 해상도(Full HD,4K,8K) 정도만 알고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어떻게 보면 다 거기서 거기인 것 같은 TV 모습에 디자인을 더한 TV가 인기를 얻고 있다. 비슷한 스펙의 TV면 누가 더 이쁜걸 싫어하겠는가, 물론 가격이 더 비싸긴 하지만 요즘 디자인TV의 판매량을 보면 소비자들은 조금 더 비싸더라도 이쁜 TV를 원하는 듯 하다.

     

    가전제품에 이런 디자인 컨셉을 더해서 성공을 거두는 회사는 삼성인듯 보인다. 누가 먼저 시작했느냐보다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지되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삼성전자는 비스포크 라는 이름으로 모든 가전에 디자인적 요소를 더해 마케팅을 했고 소비자들은 반응하고 있다.

     

    물론 LG전자도 오브제 컬렉션이라는 이름으로 디자인을 강조한 가전제품을 홍보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비스포크 의 이미지가 더 강한 듯하다.

     

    ▶삼성 더프레임TV 2년 쓴 후기와 단점

    삼성 더프레임

    디자인 가전 중 TV를 살펴보면, 더세리프 TV, 더프레임 TV, 더세로 TV 이다.

     

    더세리프TV 는 티비 선반없이도 이쁘게 세워둘 수 있게 디자인되어 있다. 홍보문구도 벽걸이 대신 플로어 스탠드라는 이름이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 벽걸이가 이쁘긴 하지만 셋탑박스나 자가가 아닐 경우 설치가 부담스러운 경우가 많긴 하다.

    그리고 매직스크린+ 라는 기능으로 외출 전 확인해야하는 정보(날씨 등), 내 사진 공유, 배경기능, 시간대에 맞는 콘텐츠를 보여주는 기능도 지원한다.

     

    더프레임TV 는 이름에서처럼 TV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아예 액자처럼 사용할 수 있는 TV이다. 그런 기능을 아트모드라고 한다. 더프레임TV 도 스탠드 형태로 사용이 가능하기 하지만, 이 TV의 컨셉인 액자티비의 모습을 살리려면 벽걸이 형태로 설치를 해야 한다.

     

    더세로TV 는 이름 그대로 세로로 볼 수 있는 TV이다. 세로로 만들어진 콘텐츠들도 많기 때문에 그런 점을 노린 컨셉의 TV이다. 그리고 60W와 4.1채널의 스피커가 장작되어 있어 사운드에도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세가지 TV 모두 QLED 패널이며 디자인적인 요소를 결합한 디자인TV이다.

     

    아트모드 갤러리모드

    TV는 켜져있는 시간보다 꺼져있는 시간이 더 많다. 그런 점을 생각해 사용하지 않을 때에 액자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삼성에서는 아트모드, 엘지에서는 갤러리모드이다.

     

    나도 더프레임TV를 구입해서 쓰고 있는데, 아트모드를 쓸 때 문제점들이 몇가지 있어서 정보를 공유해본다.

     

    아트모드 문제점과 해결책

    아트모드는 조도센서와 모션센서가 부착되어 있어서 빛이 감지되지 않거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아트모드가 꺼지게 된다.

     

    1. 아트모드 재동작 불가

    빛이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아서 아트모드가 꺼진 후 다시 빛이나 움직임이 감지가 되면 아트모드가 활성화 되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다. 이 문제로 AS신청하여 기사님도 방문하고 TV도 교환받고 했으나 몇달을 고치지 못한채 사용하였다. 물론 아트모드가 TV 본연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과는 큰 상관이 없어서 다행이었으나 아트모드 때문에 구매하는 TV이기 때문에 해결이 될 때까지 AS를 받기로 했다.

     

    마침내 해결이 되었다. 해결책은 허무하게도 설정을 바꾸면 되는 것이었다. 더프레임TV 가 나온지 얼마 안되서 그런지,이런 경우가 없어서 그런지 AS기사님들도 바로 해결하지 못했었다. 

     

    해결책은 설정->스마트기능>앱자동실행 을 활성화 시키면 되는 것이었다. 사실 일종의 버그 같은거였는데 아트모드와 앱자동실행은 연결고리가 없는 부분인데 소프트웨어상 묶여있었던 모양이다.

     

    2. 모션센서 인식범위

    모션센서 인식범위가 생각보다 좁다. 설정에서 센서 민감도는 설정이 가능하나 범위 설정은 불가능하다. 우리집이 28평 정도의 거실크기 인데 TV 바로 앞에서 움직여야 동작을 인식하여 아트모드가 활성화 되었다.

     

     

    제조사는 아주 큰 문제점들은 아니지만, 액자모드 컨셉의 TV로 출시되기 때문에 관련 기능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살필 필요가 있을거 같다. 

     

    결론적으로 더프레임TV 아주 만족하며 사용 중이다.

    댓글